와이드리딩_본문상단_사각형_반응형

영웅문2부(신조협려), 책 리뷰(서평, 독후감)


▶소개
▶한 줄 수식어: 사랑 유지 비결 '신조협려'를 읽고 나서
▶한 줄 평: 사랑과 질투 속에 펼쳐지는 영웅 풍모를 볼 수 있다.
▶키워드: 정, 질투, 오해, 복수, 윤리, 위민

서두 (Front Matter)
▶읽게 된 계기: 어느 유튜버가 대망이란 소설을 소개하며 영웅문을 언급하여 읽게 됨
▶표지

▶개정 이력: 2021년 9월 27일 1차 작성 
▶독서 기간: 2021년 7월 5일 ~ 2021년 9월 24

▶작가소개
  • 저자명: 김용
  • 저자 이력 (출처: 위키백과)
    김용(중국어: 金庸, 병음: Jīn Yōng 진융[*], 영어명: Louis Cha Leung-yung[1], 1924년 3월 10일 ~ 2018년 10월 30일[2])은 홍콩의 무협 소설 작가, 언론인이다. 본명은 자량융(중국어 간체자: 查良镛, 정체자: 查良鏞, 병음: Zhā Liángyōng, 한자음: 사량용)이다. 진융(金庸)이라는 필명은 자량융(査良鏞)의 "융(鏞)"을 파자(破字)한 것이다.
    저장성 하이닝시 출신으로 가장 유명한 중국 무협 소설 작가 가운데 한 명이다. 중국출판과학연구소가 발표한 전국민 열독 조사에서 루쉰 등의 문학가를 제치고 가장 많은 독자를 지닌 작가로 조사되었다. 중화권을 넘어 전 세계에 독자층이 있으며 전체 독자 수는 3억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3] 《사조영웅전》, 《신조협려》, 《의천도룡기》, 《천룡팔부》, 《소오강호》, 《녹정기》 등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김용의 많은 작품들이 영화로 각색되어 제작되었다. 김용은 1948년부터 홍콩에서 거주하였고 1959년 일간지 《명보》를 창간하였고 여기에 자신의 소설을 싣기도 하였다. 2018년10월 30일 향년 94세로 별세하였다.[6]。


▶책 소개 (출처: 교보문고YES24인터파크)
  • 제목: 신조협려
  • 도서 분야(장르): 소설, 중국소설, 역사소설

▶관련 그림 또는 자료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본문 (Body)
▶내용 (Contents)
++++++++++++++++++
사랑 유지 비결 '신조협려'를 읽고 나서

김용의 영웅문 시리즈 2부인 신조협려이다. 혹자는 시리즈와 상관없이 읽어도 무방하다고 하는 이가 있지만 사조영웅전, 신조협려, 의천도룡기는 등장 인물과 사건이
연관되기에 순서대로 읽어야 한다.

사조영웅전의 핵심이 '영웅, 정의, 천도'였다면 신조협려는 '정, 사랑, 질투'이다. 문학 작품을 통해서 무언가 교훈을 얻을 수 있다면 이 책에서는 얻을 수 있는 것은 '대화'다.
소설 속에서 오해로 인해 끊이 없이 만나고 헤어지고 반목하고 상처받고 준다. 그것을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은 대화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깨달을 수 있다.


등장인물 소개
양과: 양강과 목염자의 아들로 남자주인공이다. 다소 우유부단한 성격이며 대의를 중시한다.
소용녀: 양강의 사부이자 연인이다. 수련한 무공 때문에 희노애락을 잘 느끼지 못한다.
곽정: 양강의 의형제로 양과를 전진교로 안내한다.
황용: 곽정의 부인으로 도화도에서 양과를 무공 대신 학문을 가르친다.
곽부: 곽정과 황용의 딸로 질투심이 심하고 버릇이 없다.
이막수: 소용녀와 같은 고묘파이며 무공이 강하며 성격이 악랄하다.
공손지: 절정곡의 곡주이며 소용녀과 결혼할 뻔한 호색한이다.

이막수로 이야기가 시작되어 사조영웅전의 인물이 초반 등장하지 않아 몰입을 방해하는 감이 없지 않다.  이막수를 거쳐 양과가 등장하고 양과가 도화로를 거쳐 전진교, 고묘파에서 수련하며 소용녀를 만나고 오해로 헤어짐과 만남을 반복하면서 곽부에서 양과가 한 쪽 팔을 잘린다. 복수도 할법하지만 대인배의 모습을 보여주면 몽고로 부터 양양성을 수성하는데 양과는 큰 공을 세우면서 소설은 끝난다.


전체적인 줄거리

이막수는 육전원과 사랑에 빠졌지만 육전원은 다른 연인과 결혼한다. 복수를 다짐하고 약속한 복수일에 육가장에 당도하여 관련 인물을 주살한다.
이때 양과가 우연히 길을 지나다 육전원의 핏줄인 육무쌍과 정영에게 도움을 주고 우연히 구양봉을 만나 목숨을 구하게된다.
양과는 구양봉과 의기투합하여 아버지로 모시게되고 합마공을 조금 전수 받는다. 우연히 곽정과 황용 부부를 만나게되어 양과는 도화도로 가게되고 무술을 수련하게 된다. 황용은 양과의 심성이 온화하지 않다고 의심하여 무술 대신 학문을 가르치게된다. 양과는 도화도에서 곽부와 무돈유, 무수문 형재와 다툼이 일어나게 되고 곽정은 양과를 전진교로 데려간다.

양과는 전진교의 조지경 제자가 된다. 조지경은 옹졸하고 편협하여 양과에게 무술을 가르치지 않고 학대한다. 양과는 학대에 탈출을 하게 되고 우연히 전진교 옆의 고묘파와 인연을 맺게 된다. 고묘에서 소용녀를 사부로 모시게 되고 유년시절을 보내 성장한다.  성인이된 양과와 소용녀는 서로 사랑함을 알게되고 미래를 약속한다. 꽃밭에서 고묘파의 내공을 수련하다 우연히 구양봉을 만나게 되고 구양봉은 합마공 전수를 위해 소용녀를 점혈하여 움직이지 않게하고 먼 곳에서 양과와 수련한다. 소용녀를 흠모하던 전진교의 윤지평은 이것을 기화로 소용녀에게 다가가 겁탈한다. 

수련을 마치고 돌아온 양과에게 소용녀는 그의 아내가 되겠다고 맹세하지만 양과는 받아들이지 못한다. 소용녀는 양과가 자신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으로 오해하여 고묘와 양과를 떠나게 된다.

--- 소용녀와 양과가 헤어지면서 본격적으로 소설이 전개된다. 이 부분 까지는 상당히 지루하다. ---

소용녀는 방황 중 내공을 수련하다 심기를 다쳐 절정곡의 공손지에게 구해진다. 고마움과 양과를 잊기위해 절정곡에서 결혼하기로 한다. 기일에 우연히 양과가 절정곡에 찾아오게 되고 소용녀는 일부러 양과를 모른체 한다. 하지만, 양과의 진심을 확인하고 다시 양과에게 간다. 공손지는 호색한이어 소용녀를 차지하기 위해 양과를 중독 시키고 양과는 해독을 위해 이런 저런 시련을 겪게 된다. 소용녀도 독에 내장이 중독되어 생사를 가름할 수 없게된다. 양과의 해독을 위해 다시 절정곡으로 가게되고 단장애에서 소용녀와 양과는 16년을 기약으로 헤어지게 된다.

16년 동안 양과는 독고구패의 무덤을 우연히 발견하게 되어 상승 무공과 신조를 얻어 '신조협'으로 활동하게 된다. 16년의 기약 때문에 절정곡의 단장애로 양과는 찾아가게되고 소용녀를 발견하게 된다. 몽고의 침략으로 위험에 처한 송나로의 양양성 수성에 양과가 혁혁한 공을 세우고 이야기는 끝을 맺는다.

등장인물이 많지 않고 우연히 해당 인물들이 계속 이야기를 전개하기 때문에 읽기는 쉽다. 대략 80% 이상 읽으면 소설 속에 빠져들게 되고 다음이 궁금하여 책을 놓지 않게 된다.



▶독서 노트

[너는성이양(楊)이고,이름은과(過)이다.어머니는진씨이고,그렇지?]소년의이름은바로양과였다.갑자기황용이자신의이름을알아맞히자너무나놀라서가슴의피가용솟음치며올라와손의독기가다시퍼져머리가어지러워지며그만기절해버리고말았다.황용은깜짝놀라재빨리소년의몸을부축했다.곽정이몇번흔들었지만그의두눈은떠지지않았다.소년은혀를깨물어입술에피가가득고인채깨어날줄을몰랐다.곽정은놀랍고도기뻤다
곽정과 황용이 양과를 발견하여 도화도로 데려가는 부분이다.

그는손을뻗어홍칠공의팔을잡았다.홍칠공은고개를푹숙이고있는것이이미죽어있었다.양과는놀라움을금할길이없었다.몸을굽혀구양봉을살펴보니그도이미숨을쉬지않았다.웃음소리는비록멎었지만두사람의얼굴에는여전히미소가남아있었고,산골짜기에서는은은하게두사람의웃음소리가메아리되어되돌아왔다.
이토록경세해속(驚世駭俗)의무공을지닌두대협도이보잘것없는어린아이의손에묻히게되다니.......세상의엄청난영명(榮名)도,커다란위풍도모두가일장춘몽에불과했다.
홍칠공과 구양봉이 무술 대결을 하다 동귀어진한 부분이다. 인생이 일장춘몽임을 깨닿는다.

이순간두사람은오랫동안헤어졌다가다시만났고이젠사람들의소란에서멀어지자,방금있었던악전고투는언제있었냐는양임깨끗이잊어버렸다.오직지금이순간만이인생에서가장아름다운순간이며,과거의생애는모두가무미건조하고미래의시간도더이상필요없을것같았다.
고묘에서 소용녀와 헤어지고 다시 만나게된 장면이다. 절정곡에서 다시 만나게 된 것이다. 

그는절정곡에서한차례생사의위험을겪고나자,온천하의창생을얽어매는예법과습속따위는털끝만큼도안중에두지않게되었다.
양과가 세속의 예법에 얽메이지 않게되었다. 그것은 사부인 소용녀를 아내로 맞이함을 의미한다. 

[지금진심으로하는소리지?나를기쁘게해주려고일부러하는소리는아니겠지?][진심이지않고요.내가팔이잘렸는데도당신은나를더욱사랑했어요.당신이어떤재앙을만난다해도난당신을더욱사랑할거예요.][그래,세상에서너와나두사람이서로를위하지않으면누가우리를사랑하겠어?]
곽부에게 팔이 잘리고 양과를 만난 소용녀, 그녀의 마음이 진심임을 확인한다.

[얼마전까지만해도무씨형제는곽아가씨를위하여죽을둥살둥하더니한번눈을돌리자두사람이이제다른사람에게정을옮기는군요.어떤사람은일생토록오직한사람에게만정을주는데,공손지.구천척같은사람들도있으니......아,세상사람들에게묻노니정이란무엇인가?이한마디말은정말로물어보지않을수없는말이오.]
이 소설의 핵심이 부분이다. 작가가 전하고자하는 메시지가 아닐까 한다. 정이란 무엇인가???

이후부터그는밤낮으로부지런히내공을수련하고검술을정련하였으며,매번큰비가온뒤에는홍수와맞서버티며출초의힘을길렀다.어느새여름이가고가을이오고가을이가고겨울이되었다.
양과가해변에서검을연마한지도어느덧6년이란세월이흘렀다.
독고구패의 무덤 발견 후 홍수와 파도를 이용하여 무공을 수련하는 양과

[맞아요.그사람은바로강호에서이름을날리는저유명한<신조협>입니다!]
양과가 신조와 함께 무림을 종횡하여 신조협이란 칭호로 불리게 된다. 협에란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옳은 일만 행한다.


몽케는양과의맹렬하고강한경력이실린이돌에얻어맞자뼈가절단되며말아래로떨어져즉시사망했다.
양과과 양양성 수성을 위해 적군의 우두머리를 죽이는 장면


[노완동,당신은정말대단하구료.나황노사는명성에대해담담하며,일등대사는명예를허상으로여긴다오.그런데당신은더더욱마음을텅비워놓아명예란것을우습게여기고있으니우리들보다한수위시구료.동사,서광,남승,북협,중완동오절가운데당신이중앙을차지하시오!]
동사: 황약사
서광: 양과
남승: 일등대사, 단황야
북협: 곽정
중완동: 노완동, 주백통
새로운 천하오걸을 정의하다. 

[우리두사람이영원토록다시는헤어지지않게해주시길!]그때청풍(淸風)은나뭇잎을흔들고둥근달은나뭇가지위에걸려있었다.
양과와 소용녀가 백년해로를 꿈꾸면서 소설은 끝난다. 


#신조협려 #영웅문 #김용 #양과 #소용녀 
+++++++++++++++++++++
▶결론 (Conclusions)
배경은 무협이지만 무협소설 보다는 애정소설에 가깝다. 읽고 나면 뭔가 생각하게되는 좋은 소설이다.

▶권고사항 (Recommendations)
일독을 권합니다. 


말미 (Back Matter)
▶목차 (Table of Contents)
++++++++++++++++++
1. 세월은 덧없이 흐르고
2. 옛 친구의 아들
3. 사부님을 찾아 종남산으로
4. 전진교의 제자들
5. 활사인묘
6. 옥녀심경
7. 왕중양이 남긴 글
8. 신비의 백의 소녀
9. 절묘한 수로 적을 따돌리다
10. 젊은 영웅
11. 두 고수의 죽음
12. 영웅대연
13. 무림 맹주
14. 금지된 사랑
15. 동사의 제자들
16. 아버지를 살해한 원수
17. 절정유곡
18. 공손곡주
19. 땅속의 노파
20. 협지대자의 뜻
21. 양양성 전투
22. 위태로운 성과 갓난아기
23. 형제의 정과 원한
24. 마음을 놀라게 하고 넋을 뒤흔들다
25. 내우외환
26. 신조와 중검
27. 지혜와 힘을 겨루다
28. 동방화촉
29. 우리의 운명일 뿐
30. 만남과 이별의 덧없음
31. 목숨을 살릴 영단 반쪽
32. 정이란 무엇이길래
33. 풍릉 야화
34. 어려운 일을 해결하다
35. 세 개의 금침
36. 세 가지 생일 선물
37. 삼대에 걸친 은원
38. 삶과 죽음이 아득하기만 하구나
39. 양양 대전
40. 화산 정상에서

저자 후기
역자 후기
++++++++++++++++++

Post a Comment

0 Comments

와이드리딩_본문하단_사각형_반응형

와이드리딩_최하단_수평형_반응형